바로가기 메뉴
메뉴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투자정보

보도자료

file
[기고문] 신세계아이앤씨 SSG EDU 통합교육 플랫폼 활용사례 (2)

Career Development

SSG EDU 역량 진단 기능은 임직원 본인의 역량 개발은 물론, 팀 단위 코칭 및 회사 연간 교육계획 수립까지 효율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돕는다.

SSG EDU는 개별 다면역량 진단(상사, 동료, 부하) 기능을 제공한다. 이를 바탕으로 임직원은 연간 학습계획을 수립하여 자율적인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다. 특히 360도 다면역량진단이 가능해 국내 다른 학습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자가역량 진단의 한계점인 관대화된 상향평가 결과를 벗어나 보다 객관적이고 정확한 진단 결과를 제공한다.

이때 단순히 일반화 된 역량 진단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회사별 역량 모델을 바탕으로 수립된 고유 역량 체계에 따라 작성된 역량 진단 문항을 시스템에 등록, 자가역량 및 다면역량 진단을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현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또한 역량 모델링 수립을 위한 컨설팅도 함께 지원해 역량 진단의 A부터 Z까지 지원한다고 할 수 있다.

SSG EDU의 역량 진단을 통해 임직원은 자신의 역량 수준을 객관적으로 확인하고 진단 결과에 따른 추천 과정 학습으로 효율적인 역량 개발이 가능하다. 시스템을 통해 팀장과 교육담당자가 팀원들의 역량진단 결과를 확인 할 수 있도록 한 점이 SSG EDU의 차별 점 이다. 역량 진단 결과를 팀장은 팀원 코칭 참고자료, 교육 담당자는 전사 교육 계획 및 예산 수립?관리에 활용할 수 있다. 전사 임직원의 역량 현황을 확인할 수 있어 어떤 과정이 필요한지를 보다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기 때문이다.


Course Ware

SSG EDU는 국내 최초 블랜디드 러닝이 가능한 플랫폼으로, 블랜디드 형태의 코스학습을 활용 할 수 있다. 따라서 SSG EDU를 활용한다면 교육내용 별 가장 적합한 교육형태를 골라 과정을 기획 하고 다양한 형태의 비정형 학습을 관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신입사원 교육은 보통 합숙 입문교육을 시작으로 현장 직무 OJT, 법정 필수 교육, 회사 핵심가치 관련 e-learning 등 3~6개월간의 입문교육을 운영하게 된다. 이러한 장기 교육이 진행 될 경우 학습자들은 본인이 들어야 하는 교육이 무엇인지, 언제 어떤 과정이 시작되는 것인지 파악하기가 어렵다. 교육담당자 역시 학습자별 학습 진행사항과 OJT 진행여부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기 어렵고 과정 마다 엑셀 등의 S/W를 이용하여 수기로 현황을 관리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교육 과정이 다양한 만큼 과정에 따라 별도의 시스템을 활용해야 한다는 점은 학습자와 교육담당자 모두에게 불편한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학습자와 교육담당자의 애로사항을 반영하고 시스템으로 교육 기획부터 모니터링 및 운영관리까지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Course Ware’ 기능이다. Course Ware란 다양한 형태의 학습과 해당 학습 진행을 위한 업무를 혼합해 하나의 학습 코스를 설계해 학습하는 방식을 말한다.

블랜디드 러닝이 가능한 SSG EDU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코스학습 설계가 가능하다. 교육 담당자는 교육을 통해 성취하고자 하는 바에 가장 적합한 내용과, 내용에 맞는 교육 형태, 순서만 정해 시스템에 등록하기만 하면 된다.

앞서 예를 들었던 신입사원 교육을 집합교육, e-learning, OJT, 동영상, e-Book, 설문, 과제, 학습평가의 순의 코스로 설계 했다면 학습자는 전체 일정을 확인함과 동시에 현재 본인이 어떤 단계의 교육을 받고 있는지를 알 수 있게 된다. 교육담당자는 SSG EDU를 통해 각 단계별 학습 상황을 관리하고 독려할 수 있다. 이 같이 학습자 스스로 진행과정을 파악하고 적절한 시기에 교육담당자의 관리를 받을 수 있다면 교육 효과는 높아질 수 밖에 없다.
특히 SSG EDU Course Ware 기능에 포함되어 있는 OJT 기능을 활용해 멘토링, 현장 OJT, 과제 및 평가관리가 수월하고 역량 진단 결과와 마찬가지로 교육 진행 현황 또한 팀장이 확인 가능해 실제 신입교육에 대해 회사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