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뉴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회사소식

소식

file
[사업소식] RPA를 통한 신세계아이앤씨 업무효율화 프로젝트 시~작!

RPA를 아시나요?
RPA는 Robotic Process Automation의 약자로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를 뜻합니다. 소프트웨어 로봇 또는 인공지능(AI)로 관리하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기술의 한 형태죠. 국내 RPA 시장은 꾸준히 성장 중이며 금융권을 비롯한 다양한 산업군에서 RPA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죠. 리서치 앤 켓의 시장조사에 따르면 2022년까지 전세계 RPA 시장 규모가 50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추정될 만큼 글로벌 시장 역시 꾸준히 성장 중입니다.

RPA의 목적은 반복되는 업무를 자동화해 단순 작업시간을 줄이고, 더 많은 시간을 부가가치가 높은 일에 집중하게하는 일입니다. 쉽게 말하면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일상적 업무를 소프트웨어 로봇에게 맡겨 더욱 빠르고 정확하게 처리한다는 것이죠. 이처럼 RPA는 혁신적인 업무효율화를 꾀할 수 있는 도구로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신세계아이앤씨, 신세계인터내셔날에 RPA 도입하다
신세계아이앤씨도 RPA의 도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신세계그룹에 순차적으로 확대할 목표로 프로젝트를 진행 중입니다. 신세계아이앤씨가 RPA 기술을 적용한 첫번째 관계사는 바로 신세계인터내셔날 입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패션, 뷰티, 리빙 등 다양한 브랜드를 운영하는 국내 대표 기업입니다. 최근에는 화장품 브랜드 연작을 출시하며 큰 관심을 받았죠.

신세계아이앤씨는 신세계인터내셔날과 업무 효율화 프로젝트를 10월부터 4개월 간 수행할 예정입니다. 우선 업무 프로세스를 분석해 RPA에 적용할 수 있는 업무를 선별해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규칙적인 단순 업무를 선별하고, RPA를 도입할 예정입니다. 우선 매출 대사 작업 등의 업무 적용부터 MD, 바이어, 영업, 마케팅 등 전사로 확산해 현업 업무를 획기적으로 개선한다는 목표 입니다.

성공적인 RPA 도입을 위해서는 업무 프로세스 파악부터 정의까지 단계적인 분석 작업이 필수 입니다. 기획 단계에서 완벽한 설계를 이끌어내지 못하면 실패할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이죠. RPA에 적합한 업무인지, 업무 프로세스를 로봇이 학습할 수 있도록 표준화 할 수 있는지 등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을 진행한 후, RPA 도입 목표와 업무 프로세스를 재설계하는 단계도 거쳐야 합니다. RPA에 맞춰 업무 프로세스를 구성할 때 최대한 많은 일반적 구성요소를 만들고, 모든 변수와 논리를 표면화합니다. 업무 프로세스 전반을 진단하고 체계화하며 RPA 도입을 위한 컨설팅이 병행되는 것이죠.

신세계아이앤씨와 신세계인터내셔날이 함께하는 업무효율화 프로젝트를 통해 획기적인 업무개선을 이룰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RPA를 통한 업무 자동화로 효율성과 정확성라는 두마리의 토끼를 모두 잡겠다는 포부입니다.


4차 산업혁명에 발맞춘 신세계아이앤씨의 디지털 혁신
신세계아이앤씨는 4차 산업혁명에 맞춰 신세계 그룹 관계사 전반에 IT 기술을 통한 디지털 혁신을 이끌고 있습니다. RPA와 같이 IT를 활용해 업무 효율화를 도출할 수 있는 '자동화'에 많은 연구와 투자를 집중하고 있습니다. 사무실에 적용되는 업무 뿐만 아니라, 유통 현장에 많은 부분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셀프 결제가 가능한 SCO를 개발해 오프라인 매장에 확대 중이며, 계산대 없이 SSG페이 앱으로 결제까지 마칠 수 있는 스마트 점포를 구성했습니다. 전자가격표시기 ESL도 대형마트에 확대 중입니다. 과거 종이에 표시했던 상품 가격 등 다양한 정보를 디지털 장치를 통해 표시하는 방식으로 수작업으로 교체했을 때보다 업무시간 단축은 물론 정확도도 높였습니다.

신세계아이앤씨가 꿈꾸는 IT를 통한 업무효율화의 목적은 단순한 업무시간단축에 있지 않습니다. 단축된 시간으로 사람만이 할 수 있는 부가가치 있는 업무를 하는 것, 그로 인해 업무의 품질을 한단계 업그레이드하고 더 발전된 방향으로 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길을 찾고자 합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신세계아이앤씨가 IT로 만드는 디지털 혁신의 행보를 기대해주세요 :)


[2018.1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