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뉴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회사소식

소식

file
[사업소식] 4차산업혁명 시대 첫걸음, U2L로 SSG클라우드를 만나다!

신세계아이앤씨가 스타벅스와 U2L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로 SSG클라우드를 도입해 보안은 물론이고 서비스 안정성과 유연성까지 확보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 IT기술 도입을 위한 첫걸음! U2L에 대해 이번 포스트에서 자세히 설명해드릴게요~!

U2L이 무엇인가요?
많은 기업들이 U2L을 검토하고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U2L이 도대체 무엇이길래 기업들이 관심을 보이는 걸까요? U2L(UNIX to Linux)이란 말 그대로 유닉스에서 운영되는 OS, 애플리케이션 , DB 등 다양한 시스템을 리눅스 기반으로 마이그레이션(Migration) 하는 프로젝트를 의미합니다.

유닉스에서 리눅스로 전환하는 U2L은 생각보다 간단하지 않습니다. 유닉스 생태계를 기반으로 이미 구성되어 운영 중인 시스템과 데이터를 오픈소스 기반의 리눅스 시스템으로 안전하고 완벽하게 진행해야 합니다. 그래서 U2L을 위한 기술적 난이도는 물론이고, U2L 이후 시스템 운영의 안정성, 효율성 확보 등 다양한 관점에서 준비가 필요합니다.


왜 U2L을 진행하나요?
이렇게 쉽지 않은 U2L에 많은 기업들이 집중하는 이유! 바로 클라우드,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등 4차 산업혁명이 몰고 온 다양한 미래 IT기술 때문입니다. 앞서 언급한 클라우드, IoT 등 새로운 최신 IT 기술 트렌드를 유닉스나 메인프레임 등 기존 시스템을 활용해서 운영하기엔 한계가 있습니다. 이에 반해 벤더 종속성(Lock-in)이나 라이선스 등의 제약이 적은 오픈소스 기반의 리눅스는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빠른 IT 트렌드 변화에 맞춰 새로운 기술을 빠르게 도입하게 위해서는 보다 신속, 유연하고 호환성 높은 시스템 구축및 고효율 저비용의 운영이 가능한 리눅스가 적합하죠. 클라우드부터 AI까지 다양한 미래IT기술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높은 기술적 난이도와 수많은 준비사항이 필요함에도 국내외 많은 기업들이 U2L을 검토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 입니다.

스타벅스, U2L로 SSG클라우드를 만나다!
신세계아이앤씨는 스타벅스와 함께 스타벅스의 사이렌오더, 홈페이지, 모바일앱 등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에 대한 U2L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했습니다. U2L프로젝트를 통해 기존 유닉스 기반의 시스템을 리눅스 기반의 SSG클라우드로 전환한 것이죠.

이번 U2L프로젝트로 스타벅스 고객 서비스 시스템의 보안은 더욱 강화했고, 서비스의 안정성과 유연성까지 확보했습니다. SSG클라우드를 활용해 인프라 자원도 유연하게 증설할 수 있어 고객 서비스를 더욱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됐고, 비용 절감 효과까지 누릴 수 있었습니다.


신세계아이앤씨의 'SSG클라우드'
신세계아이앤씨가 자체 개발한 SSG클라우드에 대해서도 설명이 필요하겠죠? 신세계아이앤씨는 지난 13년 자체 개발한 SSG클라우드를 선보였습니다. SSG클라우드는 초기 모델을 거쳐서 2세대로 진화하면서 HCI(Hyperconverged infrastructure)솔루션을 활용한 미래 지향적 아키텍처를 선도적으로 도입했습니다.

단순한 서버 가상화 수준을 넘어서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SDN) 기반으로 확장 중인 SSG클라우드는 기획단계부터 완료단계까지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등 인프라스트럭쳐 전문가가 함께 참여해 모든 노하우를 쏟아낸 결과물입니다. SSG클라우드는 스타벅스를 비롯한 신세계그룹에서 활용 중입니다. 백화점, 대형마트, 편의점 등 다양한 유통채널을 보유한 계열사에 자체 클라우드를 개발해 적용한 SSG클라우드의 사례는 업계에서 찾아보기 힘든 성공 사례죠.

SSG클라우드에 대한 업계의 관심은 뜨겁습니다. 지난 17년부터는 SSG클라우드를 개발, 운영하며 축적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프라이빗 클라우드 시스템 구축 대외사업도 본격적으로 시작했습니다. 대기업부터 중견기업까지 다양한 기업고객들이 신세계아이앤씨가 구축한 클라우드를 활용 중이죠.

스타벅스 U2L 프로젝트의 시사점

명실상부 업계를 선도하는 스타벅스의 U2L 프로젝트는 많은 시사점을 가집니다. 매일 수많은 고객들이 이용하는 스타벅스 고객서비스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리눅스로 전환하고, 운영하기 위해 약 80여명의 전문 인력이 투입됐습니다. 검증된 전문인력, 툴킷, 프로세스 등을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최적화된 신세계아이앤씨만의 마이그레이션 서비스로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마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모든 시스템에 U2L이 정답은 아닙니다. 장기적인 사업과 서비스 방향과 비용, 기간 등 다양한 부분은 고려해 기존 시스템, 가상화 통합, 프라이빗 클라우드, 퍼블릭 클라우드를 조합해 효율적이고 혁신적인 전략을 탄탄하게 세우는 것이 가장 중요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