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뉴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회사소식

소식

file
[사업소식] 리테일테크 총집합 2탄 - 종이가 없다! 전자가격표시기 (ESL)

미래형 마트 이마트 의왕점의 또 하나의 특징은 바로 아날로그 방식의 종이(paper) 안내를 디지털화해 페이퍼리스 디지털 매장으로 운영된다는 점입니다. 신세계아이앤씨가 다양한 오프라인 유통매장에 구축 중인 전자가격표시기(ESL, Elestronic Shelf Label)를 이마트 의왕점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자! 대형마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상품 매대 입니다. 이 매대에 전자가격표시기(ESL)를 구축했습니다. 눈 크게 뜨고 찾아보세요!

바로 이렇게 상품명과 상품 가격을 안내하는 작은 기기가 전자가격표시기(ESL)입니다. 전자종이(EPD) 기반의 소형 디스플레이 기기로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한 솔루션 입니다. 무선 통신을 통해 상품 정보를 전송하면 매장에 설치된 상품 별 전자태그에 정보가 전달돼 모든 제품의 상품정보를 실시간 관리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매장 직원들이 종이에 상품 정보를 인쇄해 각 상품별로 직접 교체작업을 진행했습니다. 가격이나 상품 정보가 변경될 때마다 일일이 종이를 써야했죠. 하지만 전자가격표시기(ESL)는 전자태그에 상품정보를 전송하는 방식으로 빠르고 간편하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상품, 매장 별 재고관리부터 판매 분석까지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고객서비스가 가능한 부분도 장점이죠.

이렇게 소비자가 잘 알아볼 수 있도록 특가상품 등은 강조해야 할 정보는 따로 표시합니다. 특히 소비자가 가장 관심있게 찾는 특가상품의 경우 전자가격표시기(ESL)에 빨간색으로 표시했습니다. 수많은 상품이 전시된 매대에서도 빨간색의 표시한 특가상품의 정보는 한 눈에 확! 알아볼 수 있겠죠?

이마트 의왕점에는 소형 전자가격표시기(ESL) 이외에도 패드형 전자가격표시기(ESL)도 도입했습니다. 다양한 사이즈의 전자가격표시기(ESL)를 구성해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이 밖에도 이마트 의왕점에서 가장 인기가 좋은 직원 트로e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이마트가 선보인 트로e는 인공지능 기반 안내로봇입니다. 매장 앞에 서있는 트로e 앞에는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수많은 소비자가 트로e를 체험하기 위해 대기 중일 만큼 인기가 좋았습니다.

미래형 마트를 체험해 볼 수 있는 이마트 의왕점의 반응형 디지털 사이니지와 전자가격표시기(ESL) 등을 만나봤습니다. 다음편에서는 셀프계산대 SCO를 만나볼까요?

-> 생생한 현장 사진을 만나보고 싶다면? 신세계아이앤씨 네이버포스트 바로가기
http://naver.me/xVsVlKjD

[2019.0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