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뉴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회사소식

소식

file
[사업소식] 리테일테크 총집합 3탄 - 편한 결제 끝판왕~ 미래형 마트의 셀프결제(SCO)


리테일의 꽃, POS를 아시나요?
대형마트, 편의점, 면세점, 백화점, 카페 등등 다양한 리테일 매장이 운영되는데 꼭 필요한 것, 바로 POS(Point of Sales, 판매시점관리시스템) 입니다. 리테일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POS도 다양한 형태로 발전했는데요. 과거에는 현금을 보관하며, 소비자에게 거스름돈을 주는 용도로 사용됐지만, 지금은 바코드를 통한 상품인식, 카드 결제, 간편 결제 등 다양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한단계 더 진화한 형태의 셀프결제 기능을 더한 미래형 POS가 보편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POS! 하면? 신세계아이앤씨!
신세계아이앤씨는 (조금 쑥스럽지만) 국내 리테일 시장의 POS 분야의 최강자로 꼽을 수 있습니다. 백화점, 대형마트, 편의점, 면세점, 스타벅스까지 신세계그룹의 다양한 리테일 매장의 POS 시스템을 개발하고 운영하며, 국내 POS 시스템의 발전을 이끌어왔기 때문이죠.

2016년에는 신세계백화점에 10인치 태블릿 형태의 POS를 도입해, 빠른 결제서비스는 물론이고 고객 쇼핑데이터와 연동한 혜택, 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제공하며 새로운 개념의 응답형(Responsive) 스토어를 구축했습니다. 지난 2018년에는 5인치 사이즈의 모바일 POS도 도입했죠. 신세계아이앤씨가 자체 개발한 차세대 프로그램을 탑재해 유통업계 최초 멀티 OS POS를 구현했습니다. POS의 발전을 혁신적으로 이끈 신세계아이앤씨가 선보이는 미래형 POS는 과연 어떤 모습일지 궁금하시죠?

빠르다! 쉽다! 간편하다! 결제 끝판왕, 셀프계산대 SCO
오늘 소개하는 POS는 바로 SCO입니다. SCO(Self Check Out)는 셀프결제를 할 수 있는 신개념 POS입니다. 캐셔 앞에 길게 줄을 서지 않고, 빠르고 간편하게 결제를 마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최근 대형마트, 편의점 등 다양한 리테일 매장에서 SCO를 만나볼 수 있는데요.

셀프계산대를 직접 사용해본 소감을 이야기해보자면, 굉장히 쉽고 빠르다는 점입니다. 우선 바코드 인식이 빠르고 정확합니다. 셀프계산대에 여러번 바코드를 댈 필요가 없이 스캔대 위에 살짝 올려두기만 해도 스마트한 셀프계산대는 상품을 잘 인식합니다. 또한 신용카드부터 간편결제 SSG페이까지 소비자를 위한 다양한 결제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셀프계산대는 더이상 낯선 기계가 아닙니다. 6대의 셀프계산대가 준비된 이마트 의왕점을 방문해보니 10~20대 소비자부터 40~60대 소비자까지 연령대가 다양했습니다. 현장에서 만난 50대 주부 김영선님은 "처음에는 어려울 것 같아 일반 계산대만 이용했지만, 딱 한번 이용해보니 빠르고 편리해서 매번 이마트에 올때마다 셀프계산대를 이용 중이에요. 이제 스마트폰 사용하는 것만큼 쉽고 편하더라구요"라고 말했습니다.

이마트에 방문하시면 신세계아이앤씨가 구축한 셀프계산대(SCO)를 한번 이용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쉽고 빠른 새로운 쇼핑 경험을 하실 수 있으실 거에요~!

-> 생생한 SCO 체험기가 궁금하다면? 신세계아이앤씨 네이버포스트 바로가기
http://naver.me/xy9BX01R


[2019.01.15]